본문 바로가기

▶ Foundation/Special Care

환절기, 집에서하는 천연 각질관리 BEST3!

피부 재생 과정에서 생기는 죽은 세포, 각질.

  인체의 가장 바깥에서 외부로부터 일차 방어막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피부. 이러한 피부 세포들을 한달을 주기로 새로운 세포로 계속 대체되고 있는데 이때 죽은 세포들이 보기 흉하게 피부에 남아있는것이 바로 각질입니다. 따라서 피부의 재생 순환은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각질은 평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각질이 피부에서 탈락되지 않고 남아 있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성을 떨어뜨려 주름의 원인이 되며 이는 피부 재생력 등 신진대사를 떨어뜨리고 피부 노화를 부추기는 등 피부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누구나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각질제거법!


 

1. 각질제거의 대표주자 흑설탕!

 

① 흑설탕팩의 효과
  각질제거피지제거에 효과적이며 블랙헤드 개선 효과가 있으며 피부탄력과 윤기가 생겨 납니다.

 

② 흑설탕 팩 만드는 방법
  유리냄비에 정수물과 흑설탕을 2:1비율로 넣고 잘저어 녹여준다음 약한불에 완전히 녹여 주어 20분정도 경과후 걸죽한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식혀 주고 냉장보관하여 사용합니다.

 

③ 팩 방법
  깨끗이 세안을 한 후 거즈 위에 골고루 펴발라 준후 20분 정도 경과 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궈 줍니다. 거즈 없이 그냥 발랐을경우 10분 정도 경과후 헹궈주시면 됩니다.

 

④ 팩 주기
  일주일에 1~2회 정도 수면전에 해주시는것이 적당합니다.



2. 자극 없이 부드러운 곡물가루!

① 곡물가루 스크럽의 효과
  곡물 가루는 곡물의 식물성 유분이 피부에 스며들어 보습 효과를 주면서 각질제거 효과를 동시에 누릴수 있습니다.

② 곡물가루 스크럽제 만드는 방법
  녹두, 현미, 보리, 검은깨, 우리밀, 들께, 콩, 메밀, 율피 등 을 곱게 갈아  물이나 요플레 등에 개어 줍니다.

③ 팩 방법
  깨끗이 세안을 한 후 요구르트나 생수에 곡물가루를 개어 3분정도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시고 찬물로 세안해주시면 끝. (곡물가루의 알갱이가 너무 크면 피부에 자극적일수 있으니 곡물을 곱게 갈아야 하며, 여드름이나 상처난 피부에는 알갱이가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3. 그 외에 간단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각질제거방법

 

① 스팀타월로 피부에 수분공급
  얼굴, 팔꿈치, 발뒤꿈치 등 각질이 많은 부위에 스팀타월을 5분간 올려 놓으면 굳은 각질이 부드럽게 되어 피부에 강한 압박을 가하지 않고도 쉽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수건을 담그고 물기를 짜내거나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려 스팀타월을 준비할 수 있으며, 스팀타월 팩을 한 후 세수, 샤워를 하면서 손이나 부드러운 수건으로 피부가 빨갛게 되지 않을 정도로 각질을 벗겨 낼 수 있습니다.

 

② 각질 제거 성분(AHA)이 함유된 에센스, 스킨, 로션 사용
  평상시 이용하는 화장품을 각질 제거용으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 각질을 녹이고 영양을 공급하는 약산성 성분의 AHA(Alpha Hydroxy Acid : 알파 하이드록시산)가 함유된 각질제거용 화장품을 이용하면 평소에 힘들이지 않고 각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는 AHA 함량 10%를, 민감한 피부일수록 함량이 낮은 제품을 이용합니다.

 

③ 각질 제거팩, 스크럽제로 일주일에 한 번 피부 정돈
  필오프 또는 워시오프 타입의 각질 제거팩은 작은 알갱이가 피부 깊숙이 박힌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므로 일주일에 1-2회 정도 사용해주면 유연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크럽제는 1주일에 한번 정도만 하는 것이 좋은데, 눈이나 입 주위 같은 민감한 피부는 제외한 나머지 얼굴 부위에 골고루 펴 바르고 5분 정도 지난 후에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씻으면 됩니다.

 

④ 남성은 특히 면도 전후 각별한 주의 필요
  면도 시에는 저자극성 비누나 셰이빙폼(면도거품)을 이용하고, 면도 후에는 반드시 스킨 등을 발라 피부를 진정시키고 에센스나 크림 등을 덧발라 영양을 공급하여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도록 합니다.